본문 바로가기

유학이야기

2022 ABAC/ASSUMPTION UNIVERSITY/에이백/어썸션대학교 학교생활 결산 혹은 개인적인 생각

반응형

정말 태국에 와서 집구하기부터, 학교 등록문제, 비자까지 정말 많은 것들을 혼자 한다고 바쁘게 돌아다녔다.

태국은 학기제가 우리나라와는 조금 다르다.

1학기는 6월~10월초 / 2학기는 11월~3월말 이다. 태국의 새해명절인 송크란 (불교력으로 2023년은 2066년, 새해는 4월이다)에 맞춰 학기제가 실시되고 있다.

그래서 이제 막 방학이 됐는데, 돌아보니 올해 모든 것이 도전이었다. 새로운 도전이라 뭐든 두려웠지만 모든 것이 꼭 나를 부르는 것만 같이 잘 됐다.

태국에 온 첫날 부동산계약을 혼자 진행했고, 학기 시작 전 약 열흘 남짓동안 학교 등록문제도 해결하고, 첫학기가 시작되고 교육비자를 받는 것도 혼자 잘 해냈다. 물론 나이가 벌써 올해로 스물여섯이나 됐는데 혼자 못하는 게 이상하지 않은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내 기준에서는 혼자 이런 것들을 했다는 게 스스로 대견할 뿐이다.

아직 뭐 2학기 성적은 나오지 않았지만 성적도 나름 준수하고. 학교 생활은 아예 영어, 또 친구들과 소통할 때, 밖에 나갈 때는 태국어로 모든 걸 해야했다. 모국어보다 외국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 쉽지가 않았다. 또, 솔직히 말하면 그런 이유에서인지 왠지모르게 한국어 실력이 조금 떨어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이런 블로그 포스팅같은 작문을 할 때도 그렇고, 우스겟소리겠지만 친구들과 통화할 때는 뭔가 어휘력이 떨어졌다고 하는 친구들의 우려가 있었다.

학교를 다니는 동안 너무 바빠서 포스팅이라고는 정말 하나도 안 한 것 같다. 사실 블로그를 시작한 것도 용돈이나 벌어볼까 하고 시작한 건데 꾸준함이 없으니 뭐... 도움이 하나도 안 됐다. 또 방학동안 밀린 포스팅을 해야 한다.

방학이 돼서 오래간만에 아무것도 안 하는 삶을 사니 너무 좋다. 좋으면서도 아무것도 안 하고 있는 생활을 며칠 하다보니 너무 불안해졌다. 항상 방학 때는 알바나 스펙을 쌓으러 다녔으니 말이다. 지금부터 유월까지 뭘 해야 알차게 보냈다고 할 수 있을지... 맘같아서는 푸켓이나 근접국가 여행을 가고 싶지만 자금문제로 자제 중이다.

할 일이 없으니 블로그에 기록을 하는 것이 가장 좋겠다. 어릴적부터 항상 말보다는 글이 잘 정돈돼있다. 그렇다고 쓰는 어휘가 화려한 것도 아니고 문맥이 들쭉날쭉하는 문제도 있지만 말이다.

아무튼 올해 처음으로 태국에 직접 살기 시작했는데 확실히 단순히 여행다닐 때와 많은 차이가 있고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느꼈다.

먼저 나는 언제까지나 여기서 이방인이라는 것. 태국인들이 암만 친근하게 해줘봐야 나는 여기서 외국인일뿐이다. 정말 그들은 쉽게 마음을 열지 않는다. 더구나 학창시절 다 지나고 고등학교 동창같은 친구들을 사귀기란 쉽지 않다. 내가 스무살이었으면 달랐을까. 한국에서의 신입생 때 만난 친구들은 정말 어릴 때 만난 것처럼 스스럼없이 지내니까 말이다.

다음으로는 향수병이다. 나는 내가 향수병에 안 시달릴 줄로만 알았다. 항상 여행도 잘 다니고 혼자서도 잘 살았으니까. 가족, 친구들의 유무와 나라의 분위기, 계절의 변화, 음식, 명절 등 많은 요인이 뭉쳐 향수병으로 나타난다.

또 태국음식이 아무리 맛있다고 해도 우리나라 음식이 먹고 싶은 것은 어쩔 수 없는 한국인이기 때문인가 보다.

정말 엄마가 끓여준 김치찌개와 갖가지 나물, 제육볶음 등이 그립다.

한국에 있을 때는 나를 귀찮게 불러내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다. 나는 귀찮다고 하면서도 곧잘 나가곤 했는데, 참 고마운 사람들이다. 아직까지도 자기들끼리 모이면 나한테 영상통화를 하니까. 그런데 여기서는 내가 저녁에 쉴 때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귀찮다 생각했지만 막상 없으니 그립다. 여기서는 나를 불러주는 사람이 없으니 말이다. (사실 있지만 자취방과 학교가 너무 멀어 교통비 부담에 잘 못 간다)

여기까지가 일단 내가 살면서 힘들었던 점이다. 굳이 더 찾으면 있겠지만 일단 생각나는 점은 이 정도. 물론 장점도 있다. 글이 너무 길어지니 그 이야기는 나중에 또 푸는 걸로 하겠다.

도움이 되셨거나 흥미로우셨다면 공감과 댓글, 이웃 부탁드립니다.

Doyun Lee

doyun1120@gmail.com

Instagram: Yoon_dohr

CCC, CA, Assumption University

반응형